거북선 실제모습 아무도모른다?!


거북선 실제모습 아무도모른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거북선 실제모습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조선 실학자가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그림이 공개돼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그림을 보고 거북선 실제모습을 추측할수 있었는데요. 
우기가 생각하는 그러한 모습가 비슷하긴 하네요. 



오늘 발견됀 조선후기의 한 실학자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직접 보고 그린 거북선 그림이 발견돼었다고 합니다.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돌격선으로 이순신 장군의 대 활약이 있었던 배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서 또는 학교 교사서를 통해서만 접했었지 실제모습의 궁금증은 여전히 있었는데요. 



이사진의 모습이 거북선 실제의 모습을 보고그렸다고 하는데 이것을 그린 사람은 19세기 호남을 대표하는 하백원이란 실학자가 충남 보령 유배 시절인 1842년 보령 앞바다에서 뱃놀이를 하게되는 장면을 그렸습니다. 

하백원이 직접 그린 그림 하쪽에는 배두척이 보이는데요 그중한개가 바로 거북선 실제모습이라고 하는데요 거북선 실제모습을 그림으로나마 볼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네요. 



하백원은 그림과 함께 실은 시에서 거북을 숨겨 오묘하게 사용했던 이충무공의 전함이 물가에 가로놓여 있다고 적어 놓았습니다. 이게바로 실물을 보고 그렸다는 증거가 될수 있겠죠? 

1975년에 간행된 이충무공전서에 거북선 그림이 나아 있긴 하지만, 당대 인물이 실제 거북선을 보고 그린건 그림이 유일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